영상소식
 
설합동차례(새해 통알의식)-불기 2568(2024)년
  타이틀 : [모두]
  글쓴이 : 길상사
  Date : 2024-02-11 오전 11:52:58 [Read:204]

불기 2568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맑고 향기롭게 근본도량 길상사에서는 새벽예불 후 부처님께 새해 인사를 올리는 통알의식을 올렸습니다.


통알의식은 세간에서 설날 차례를 지내고 세배를 하듯이 사찰에서 행하는 새해맞이 의식으로 통알삼배(通謁三拜)를 말합니다.


통알삼배는 원래 범종을 치고 각 전각에 향을 뿌리는 축상작법(祝上作法)이라는 불공을 드린 후 석가모니 부처님을 비롯한 삼보와 여러 부처님과 보살, 호법 신중들, 유주무주 고혼들에게 빠짐없이 삼배를 올리는 의식으로 삼보와 불보살, 호법 신중들의 은혜에 감사하고 인드라망처럼 얽혀있는 인연들에게 부처님의 자비가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통알의식이 끝나면 법당에 모인 모든 대중들은 사찰의 가장 어른스님에게 삼배를 올린 후 차례로 삼배를 하는데, 지금은 간단하게 세배로 대체하여 길상사에서는 부처님께 통알삼배를 올린 후 덕일 주지스님에게 삼배를 드리고 사중스님들께 삼배를 올렸습니다.


이후 법정 어른 스님의 진영이 모셔진 진영각에서 덕일 주지스님과 사부대중스님이 통알삼배를 올렸습니다. 덕일 주지 스님께서는 사중스님들께 법정 어른 스님의 행장을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고 진영각내 어른 스님께서 입적하신 장소도 손수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후 아침 8시부터 극락전과 설법전에 각각 준비된 영단에는 많은 신도분들이 미리 설차례 참배를 올리기 위해 법당을 가득 메우셨고 사시예불후 봉행된 관음시식에서도 많은 신도분들이 동참하시어 차례로 선망조상형제자매 영가분들의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차례를 올리셨습니다.


이번 갑진년 설합동차례에는 2000가구에 가까분 분들이 차례접수를 해 주셨습니다.


명절을 맞아 길상사 경내에는 전통의 놀이기구를 전시하여 가족들이 동참하며 잠시나마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민속마당도 마련해 드렸습니다.


설합동차례에 올린 극락전과 설법전의 위패는 연휴 마지막날이 2월 12일 월요일에 소전의식을 통해 소전해 드렸습니다.


길상사 신도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갑진년 한 해도 건강히 무탈한 한해 보내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불기 2568년 경자년 새해 새벽예불 후 통알의식을 봉행하시는 덕일 주지 스님과 사중스님들]

[부처님전에 새알 삼배를 올리시는 덕일 주지 스님과 사중스님들]

[새벽예불에 통알의식에 동참하신 길상사 신도분들]

[신년 새벽 새해 소참법문을 하시는 덕일 주지 스님]

[신년 새벽 새해 소참법문을 하시는 덕일 주지 스님]

[새해 복돈을 나누어 주시는 덕일 주지 스님]

[새해 복돈을 나누어 주시는 덕일 주지 스님]


[법정 어른 스님을 모신 진영각에서 통알의식을 올리는 덕일 주지 스님 및 사중스님]

[법정 어른 스님을 모신 진영각에서 통알의식을 올리는 덕일 주지 스님 및 사중스님]

[사중스님들께 법정 어른 스님께서 입적하신 장소를 설명해 주시는 덕일 주지 스님]

[신년 설합동차례에 앞서 사시예불에 축원을 해 주시는 덕일 주지 스님]

[설합동차례에 동참하신 신도분들]

[설합동차례 극락전 영단 모습]

[설합동차례 설법전 영단 모습]

[설합동차례에 올린 위패를 반야용선에 모셔 의식을 행하시는 스님들]

[소전의식을 봉행하시는 사중스님]

 

0개의 글이 있습니다. ※ 로그인 하신 후 쓰실 수 있습니다